국토 가치를 더하다 행복한 변화로 가득한 세상 공간정보로 펼쳐질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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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스마트국토엑스포는 최신의 공간정보기술과 공간정보산업의 발전성을 한눈에 확인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세계적 규모의 전문 박람회입니다

탄생배경

국내 공간정보 시장은 공공영역에 편중된 시장구조로 정부가 '95년부터 추진한 국가 GIS사업을 통해 공간정보 관련 기업이 급증하였으나, 공공부문에 제한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으로 공간정보산업의 해외시장 개척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기술 수준에도 불구하고 해외진출 마케팅이나 글로벌 인지도가 미미하여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접근이 용이한 국내시장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고, 이는 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특성상 자력으로 극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정부차원의 지원체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2008년부터 국내 공간정보 산업의 발전과 공간정보 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목적으로 공간정보 관련 부처를 국토교통부로 일원화함에 따라 기관별로 시행하던 유사행사 GIS KOREA, 지적혁신엑스포, 측량의 날 등을 통합하여 「디지털국토엑스포」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범국가적 공간정보의 허브

  • 01
    공간정보 국내외 업체 전시회 개최
    산업 Zone, APP, Zone, 국제기업 Zone, 공공기관 Zone 등으로 구분 전시
  • 02
    해외 장관급 인사 초청 고위급 회의 진행
    약 20여개국의 해외 장관급 인사를 초청하여 참가기업 및 기관 홍보 진행, 국가간의 협력관계 구축 지원
  • 03
    공간정보 활용, 기술개발, 융 · 복합 등 다양한 주제의 공공기관 세미나개최
    정부기관, 지자체, 공사, 연구원의 공간정보 종사자 참여
  • 04
    공간정보 활용 촉진 및 저변확대를 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공간정보 활용우수사례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통하여 공간정보산업 종사자 및
    대국민 대상 홍보 진행
  • 05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
    수출상담회 : 기업과 바이어와의 1:1 상담매칭
    신제품, 신기술 설명회 : 바이어 및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신제품, 신기술 설명회 진행
  • 06
    온 · 오프라인을 활용한 다각적 국내 · 외 홍보
    국 · 영문 디렉토리 : 현장 배포 외 국내 · 외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우편발송
    뉴스레터 : 참가기업 안내 뉴스레터 국내 외 발송
    기업 홍보영상 : 전시장 주 출입구 인포메이션 데스크 내 홍보동영상 상영

연도별 행사개요

제4회(2011년) 행사부터는 행사의 국제화와 국내 공간정보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중점을 두고, 제5회 행사는 OGC 서울총회(The 82nd Technical Committee and Planning Committee Meetings)와의 연계 개최, 세계 11개국의 고위급 인사가 참여한 High-level Forum 및 국제컨퍼런스인 IOG-TEK 2012 개최 등 행사의 국제화와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였습니다.

연도별 행사 개요
연도 연도별 행사개요
2008 (제1회) 1. 5개의 주관기관이 참여 (지능형사업단 포함)
2. U-City 관련 전시 및 컨퍼런스 진행
3. 학술행사부분 합동 개회식을 개막식과 별도 진행 (2일차)
4. 민간, 공공, 학술관의 3부분으로 전시장 구성
2009 (제2회) 1. 5개의 주관기관이 참여 (지능형사업단 포함)
2. 비즈니스, 홍보, 융합의 장으로 전시장 구성
3. 전시장 중앙에 "중앙광장"을 만들어 편의 도모 (40부스)
4. 부대행사로 현장이벤트만 진행 (사전이벤트 제외)
5. 사전 홍보영상 제작·활용
2010 (제3회) 1. 주관기관 축소 (지능형사업단 불참)
2. 다양한 부대행사 구성 (공개방송, 사전+현장이벤트)
3. 주최·주관기관 "공동주제관 구성·운영
4. 개막식을 전시장내에서 진행 (킨텍스 5A홀)
5. 아이디어 공모전 분야 세분화 (앱기획, 생활정책 부문)
2011 (제4회) 1. 행사기간 및 시기변경 (3일 -> 4일, 9월 -> 10월)
2. 국제행사행 (UN-GGIM) 와 연계·진행
3. KT, SKT, DAUM 등 IT깅버 전시 참여
4. 스마트폰 앱 공동관 설치
2012 (제5회) 1. 고위급회의(High-level Forum) 개최하고 "서울 선언문" 채택
2. Google, OGC 회원사 및 중국기업의 전시참여
3. 국제컨퍼런스 ICG-TEK 2012 개최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진행
4. 일반인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험 컨텐츠 위주로 구성된 테마존 신설
5. 지상파 3사(KBS, MBC, SBS) 및 YTN등 대언론홍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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